의사들 대부분이 대형병원으로의 환자쏠림 현상을 직접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의사들은 이로 인해 건강보험 재정 문제, 의료인력 수급 문제, 일차의료기관 붕괴가 초래될 것으로 보고 결국 환자들에게 피해가 가게 될 것이라 우려를 표했다.

의사 전용 지식·정보 공유 서비스 인터엠디가 회원 1,00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상급병원 등 대형병원 환자 쏠림 현상을 체감하는지 여부에 대해 의사들 94.4%가 ‘체감한다’고 답했다. ‘체감하지 않는다’는 답변은 5.6%에 불과했다. 

대형병원 환자쏠림 현상의 원인(복수응답)으로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을 58.9%로 가장 많이 지목했다. 이어 ‘교통의 발달’(46.2%), ‘민간의료보험 가입 증가’(36.8%), ‘인구 고령화’(17%), ‘건강검진 확대’(14.8%) 순이었다.

이에 대해 인터엠디는 진료시 비용에 대한 큰 차이가 없고 막연하게 큰 병원을 선호하는 환자들이 많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대형병원 환자쏠림 현상으로 인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의사들의 47.5%는 ‘지방병원, 개원가 어려움’이라고 답했으며 ‘건강보험 재정적자 누적’(24.1%), ‘상급병원 의료인들의 피로 누적’(18.4%), ‘MRI, CT등 검사 시간 지연’(9.2%) 순으로 이어졌다.

이에 대한 해결책(복수응답)으로 의사들의 63.6%는 ‘수가 체계 및 의료비 부담 등 의료전달체계 개편이 필요하다’고 가장 많이 답했다. ‘의료기관별 적절한 역할 분담과 상호 협력 연계가 필요하다’는 답변이 50.4%, ‘국가적으로 일차 의료를 강화해야 한다’는 답변도 44.5%나 됐다. 기타 답변으로 ‘상급병원의 본인부담 상향’, ‘지방병원 지원 강화’ 등에 대한 목소리도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