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중소 건설기업 대부분은 기술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특히 공무직과 안전관리자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23일 대한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중소 건설기업의 기술인력 수급실태 진단 및 정책적 지원방안 연구’를 발간했다. 연구보고서는 서울 중소 건설기업의 기술인력 수급실태와 애로사항을 진단하고, 수급여건 개선을 위한 산업 차원의 노력과 정부 지원정책의 개선방향 제시를 골자로 하고 있다.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중소건설기업의 74.5%가 기술인력 수급의 불안정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 회원사 51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40세 이하 기술인력 비중이 지속 하락하면서 조직 구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25.8%를 차지했다. 기술근로자의 비중 하락 요인으로는 급여 조건이 56.8%로 가장 높았고, 이어 업무 부담감(23.5%), 현장 근무 강도(19.6%), 근무시간(13.7%) 순이었다.

보고서는 또한 고용 지원, 인센티브 지급, 교육·훈련 지원 등 중소 건설기업이 활용 가능한 중앙 정부 부처의 지원사업 활용도가 저조하고, 인지조차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인지도는 평균 41.2%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심지어 인지한 기업마저 복잡한 행정절차 등으로 활용을 주저하는 기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기업들은 중·장년층 기술인력의 고용지원(56.9%)과 경영여건 개선을 지원(56.9%)할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진으로 참여한 손태홍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미래기술전략연구실장은 “중소 건설기업이 활용 가능한 정부 지원사업 접근성 향상을 위해 대한건설협회의 컨설팅 지원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며, “정부 지원정책이 청년, 실업자, 고령자에만 집중되어 중소 건설기업의 허리에 해당하는 35세∼59세 근로자는 지원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