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달 29일 모집 마감…선정 작가에 상금 및 지속적인 지원 제공

2019 KT&G 상상마당 창작 캐릭터 공모전 포스터 (사진=KT&G)

[데이터이코노미=문경호 기자] KT&G(사장 백복인)가 복합문화예술공간인 ‘KT&G 상상마당’을 대표하는 캐릭터를 선정하기 위해 ‘2019 KT&G 상상마당 창작 캐릭터 공모전’을 오는 9월 29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의 목적은 KT&G 상상마당을 상징하는 대중적이고 친밀한 캐릭터를 선정해 음악, 영화, 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지원사업에 활용하기 위해서다. 

대한민국 국민 중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공모전 참여가 가능하며 개인 또는 단체로 참여가 가능하다.

출품작 수 제한 없이 접수할 수 있지만 출품작은 저작권법 등 관련 법률을 준수해야 하고 다른 공모전에 출품 이력이 없는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는데 자세한 공모 요강은 KT&G 상상마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 마감 이후 심사를 거쳐 10월 중 최종 캐릭터 당선작 4개를 발표할 예정이며 당선된 출품자에게는 대상(1팀) 200만원, 최우수상(1팀) 100만원, 우수상(2팀) 각 50만원씩 총 4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KT&G 상상마당은 공모전에서 당선된 작품 중 일부를 선별해 작가와 지적재산권 양도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 시 별도의 양도 대가를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당선작을 활용한 공간 연출과 캐릭터 상품 제작 등 다양한 사업을 기획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향후 캐릭터 활용 사업을 위해 추가 디자인이 필요할 경우 해당 작가에게 우선적으로 디자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T&G 김경동 사회공헌실장은 “다양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KT&G 상상마당이 대중들에게 더욱 친밀한 이미지로 다가가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개최했다”며 “공모전 이후에도 캐릭터 작가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 등 문화예술 저변확대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