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생산·소비·투자 동향을 보여주는 3가지 지표가 동시에 증가했다. 지난 3월 이후 5개월 만이다.

30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 산업생산은 전월보다 0.5% 증가했다. 7월 1.5% 증가에 이어 두 달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광공업 생산은 전월대비 1.4% 감소했다. 통신·방송장비(53.2%)가 휴대폰 신제품 출시 영향으로 크게 늘었지만, 자동차(-4.6%) 등은 감소한 탓이다. 

반면 서비스업 생산이 1.2% 늘었다. 도·소매(2.4%)가 늘었고, 금융·보험(1.5%)도 은행 대출 증가 영향 등으로 증가했다.

소비는 전월보다 3.9% 증가하며 3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승용차 등 내구재(8.3%),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3%)가 모두 증가했다. 

설비투자는 기계류(1.7%), 운송장비(2.1%) 투자가 모두 늘어 전월보다 1.9% 증가했다. 기계 수주는 공공 및 민간 수주가 모두 늘어 전월보다 7.8% 증가했다.

건설업체가 실제로 시공한 실적을 금액으로 나타내는 건설기성은 토목 공사 실적 증가(6.6%) 영향으로 전월보다 0.3% 늘었다. 특히 플랜트, 전기공사 부문 실적이 늘어났다.

김보경 통계청 산업동향과장은 “일본 수출규제 이후에도 일부 재고 확보 등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나타나지 않는다. 구체적인 피해 여부는 조금 더 두고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