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중앙회와 서민금융진흥원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했다. (사진=저축은행중앙회)

[데이터이코노미=김세진 기자] 저축은행중앙회(회장 박재식)가 서민·취약계층 지원 강화를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원장 이계문)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10일 열린 이번 MOU를 통해 정책서민금융을 담당하는 서금원과 민간 서민금융 기관인 저축은행 업계가 서민․취약계층을 위해 공동 지원함으로써 공공분야와 민간의 협업에 따른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사업자햇살론 등 정책서민금융 이용자를 위해 서금원은 자영업컨설팅을 지원하고 중앙회는 컨설팅지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영업에 필요한 물품 등을 매칭지원하기로 하고 향후 지원대상과 규모를 확대하는 것에 합의했다.

또한 근로자햇살론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금융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양 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청년·취약계층과 고령층 등 금융교육 공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상호 콘텐츠를 공유하기로 했다.

서민·취약계층 등 지원을 위한 공동홍보에 관한 사항 등에도 적극 협력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서민·취약계층 등을 위한 서민금융상품 개발 및 서민금융 상품 이용자의 편의성 제고에 관한 사항도 협의해 갈 예정이다.

서민금융진흥원 이계문 원장은 “경기침체 및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인해 서민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서민·취약계층이 컨설팅, 금융교육, 서민금융상품 등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원장은 “서민·취약계층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세부 협력사항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축은행중앙회 박재식 회장은 “서민금융 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서금원과 서민에 대한 금융편의를 제공하는 저축은행이 서민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공감대를 형성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서로 협업하여 자영업자 컨설팅, 금융교육, 금융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민과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 기관은 서민·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향후 실무적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사업추진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