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의 절반 이상이 주위의 배려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이유로는 ‘배가 나오지 않아서’가 가장 컸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9월26일부터 이달 5일까지 인구보건복지협회가 실시한 임산부 관련 설문 조사 결과를 공개하고 임산부 응답자 전체의 54.1%가 “임산부로서 배려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을 했다고 10일 밝혔다.

관련 이유로는 ‘배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57.1%로 가장 많았다. 이에 그간 임산부 배려 상징(엠블럼)을 착용한 임산부에게 전용 좌석을 양보하고, 직장 내 유연근무 확산 등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홍보도 지속 실시했지만, 아직은 배려 문화가 충분히 확산되었다고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밖에, 앞으로 임산부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배려로는 ▲청소·빨래 등 가정 내 가사 지원(46.8%) ▲직장 내 출퇴근 시간 조정(31.1%) ▲사회 내 대중교통 좌석 양보(37.8%)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0일 여의도 IFC몰에서 열린 '제14회 임산부의 날' 행사에 참석한 보건복지부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임산부가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출산을 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따뜻한 시선과 배려가 필요하다”며 “정부는 보다 나은 정책으로 임산부가 마음 편안하게 출산하고, 건강하게 양육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