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의 절반 이상은 면접을 보고 난 후 기업 이미지에 변화가 생긴다고 답했다. 기업의 이미지는 대체로 부정적으로 바뀌었다.

15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올해 면접을 본 경험이 있는 구직자 1,070명을 대상으로 ‘면접 후 기업이미지 변화’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면접 후 기업이미지는 대체로 어떤가?’라는 질문에 ‘대체로 변했다’는 응답자가 57.7% 절반이상으로 많았다. ‘대체로 변함없다’는 응답자는 42.3%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면접 후 기업이미지가 대체로 변했다고 느끼는 구직자 중에는 ‘기업 이미지가 나빠졌다(60.9%)’고 느끼는 구직자가 ‘좋아졌다(39.1%)’고 느끼는 구직자보다 많았다.
 
구직자들은 면접에서 기업이미지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에 대해 질문한 결과 ‘면접관의 인상과 태도’를 꼽은 구직자가 61.1%(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채용담당자의 태도(43.3%)’가 기업이미지를 결정짓는다는 답변이 뒤이어 많았다. 

한편, 구직자 57.8%는 ‘면접을 본 후 후회했던 적이 있다’고 답했다. 면접 후 후회했던 경험은 경력직 구직자(65.8%)가 신입직 구직자(55.2%)보다 소폭 높았다.
 
면접을 본 후 후회했던 이유 중에는 ‘지나치게 긴장했던 것’이 후회된다는 응답자가 46.0%로 가장 많았다. 특히 경력직 구직자 중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 뒤늦게 생각났다(45.3%)거나 ‘지나치게 긴장이 됐던 것(40.0%), 면접관의 압박질문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것(35.6%) 순으로 후회됐다는 답변이 높았다. 
 
신입직 구직자 중에는 ‘지나치게 긴장했던 것’이 가장 후회된다는 구직자가 48.4%로 가장 많았고 이어 ‘면접관의 압박질문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것(43.3%)’이나 ‘뒤늦게 질문의 답변이 생각난 것(42.6%) 등의 순으로 후회가 됐다는 답변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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