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노인의 허리둘레가 적정 기준을 넘어 설수록 치매 발병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상체중을 갖고 있더라도 노년기 치매 발병 위험이 15~23%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7일 고려대 구로병원 빅데이터연구회 내분비내과 류혜진, 산부인과 조금준 교수팀은 2009~2015년 국가건강검진에 참여한 65세 이상 87만2082명을 분석한 결과 노년층의 치매 발병률과 허리둘레 및 체질량지수(BMI) 의 연관성을 찾았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허리둘레가 커질 수록 치매 발병 위험도도 높았다. 65세 이상 노인의 허리둘레가 남녀 모두 95㎝ 이상~100㎝ 미만이면 정상 노인보다 13%, 110㎝ 이상이면 60% 안팎(남자 63%, 여자 58%) 치매 위험이 높았다.

그간 비만과 치매의 연관성을 증명한 연구는 많았지만, 복부비만과 노년기 치매 발병률 연관성을 조사한 추적조사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비만은 치매의 위험인자로 밝혀졌지만 영국에서 실시한 대규모 임상연구에서 BMI와 치매 발병률이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나 비만과 치매가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비쳐지기도 했다. 이에 대해 류 교수는 “노인 비만은 제지방 손실 및 체중 증가 없이 지방 조직이 증가하는 특징이 있다”며 “일반적으로 비만의 지표로 BMI를 쓰는데 지방과 제지방량을 구분할 수 없는 한계가 있어 허리둘레가 복부 내장지방 평가에 보다 정확한 지표가 된다”고 강조했다.  

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노인 연령층에서 비만과 연관된 치매 위험성을 평가하고자 할 경우 허리둘레를 고려해야 함을 보여주었다”며 연구 의의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국제 비만학술지 ‘오비서티(Obesityㆍ비만)’ 2019년 11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