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이 전년 동월대비 17.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1조8055억 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1조7426억 원(17.3%) 늘었다.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가 80.6%로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고, 음·식료품(29.5%), 화장품(28.2%), 가전·전자·통신기기(23.2%) 순으로 늘었다. 

10월 거래액 기준 상위 6개 상품군(의복, 여행·교통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음·식료품, 화장품, 음식서비스)이 전체 거래액의 61.6%를 차지했다.

이같은 증가의 주요인으로는, 음식서비스와 음?식료품의 다양화 및 가정간편식 선호 등 소비 트렌드 변화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화장품은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로 인한 온라인 면세점의 거래 증가가 눈에 띄었고, 가전·전자·통신기기는 온라인쇼핑의 가격 경쟁력과 가전제품 고급화, 신형 스마트폰 출시 등의 영향을 받았다.

취급상품 범위별로 종합몰의 거래액은 7조8116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3조993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15.8%, 20.4% 증가

운영형태별로는 온라인몰 거래액이 7조9054억 원으로 17.9%,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3조9000억 원으로 16.1% 각각 늘었다.

한편,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7조6762억 원으로 전년 동월보다 23.2% 증가했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5.0%로 3.1%포인트(P) 확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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