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 10명 중 6명은 취업을 매우 어렵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어렵다고 느끼는 비율은 남성보다 여성이 높았다. 

취업정보사이트 캐치가 취업준비 중인 대학생 1298명(남: 508명, 여: 785명)을 대상으로 ‘취업 체감 난이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1%가 ‘어렵다’ 혹은 ‘매우 어렵다’고 답했다. 

성별에 따라서는 여성(67%)이 남성(51%)보다 더 높았다. 특히 여성들이 ‘매우 어렵다’를 선택한 비중이 35%에 달했다. 남성의 경우 ‘매우 어렵다’는 24%, ‘어렵다’는 27%였다. 

연령대에 따라서도 20대 중반이 넘어가면서 취업 난이도를 더 어렵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세 이하(759명)는 단순히 ‘어렵다’라고 응답한 비중이 33%로 가장 높았던 반면 26세 이상(482명)은 ‘매우 어렵다’가 37% 가장 비중이 높았다. 다른 응답은 연령대별로 비슷한 수준이었다.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사회 전체적으로 일자리가 부족해서라는 응답이 42%로 가장 높았다. 이어 △내 개인의 스펙이 부족해서(27%) △취업이 어려운 전공을 선택해서(9%) △학연/혈연/지연 등으로 인해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아서(8%) 순이었다. 

진학사 캐치 관계자는 “올해 기업들의 상시 채용이 확대되고, 하반기 공채 선발 규모가 줄어, 취업에 대한 체감 난이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여학생들이 다수인 문과계열의 채용규모가 이공계열보다 적은 것이 여학생들이 취업을 더 어렵게 느끼는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