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지방해양수산청과 육상전원공급시스템(AMP) 구축 업무협약
운송장비 공회전 방지책 등 다양한 방안 통해 미세먼지 저감 노력

육상전원공급설비(AMP) 구축 시범사업 업무협약식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대주중공업 강기완 전무, 평택지방해양수산청 김태석 청장,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장 박종성, 현대글로비스 최성훈 상무 (사진=현대제철)

[데이터이코노미=김세진 기자] 현대제철이 당진제철소 부두에 정박하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감축시키기 위해 평택지방해양수산청과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현대제철과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정박 중인 선박에 필요한 전력을 육상에서 공급하는 설비(Alternative Maritime Power : 이하 AMP)를 설치키로 하고 9일 협약식을 가졌다.

AMP가 적용된 선박은 정박 중에 엔진을 끄고 필요한 전력을 육상으로부터 공급받음으로써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선박은 항만에 정박 중일 때도 장비 운용 등에 필요한 전력공급을 위해 엔진을 가동하게 되는데, 이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은 항만지역 환경문제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돼 왔다.

이날 협약식에는 평택지방해양수산청 김태석 청장과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장 박종성 부사장을 비롯해 선사(船社) 및 AMP 설치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협약식을 통해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AMP 설치를, 부두 운영사인 현대제철은 부지제공과 시설물 운영을 맡기로 했다. 

또한 선사(船社)인 현대글로비스와 대주중공업은 선박 내 수전시설을 설치하고 AMP 이용기준 등을 검토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2020년 1개 선석(船席)을 시작으로, 2022년 까지 총 3개 선석에 대해 AMP를 설치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