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여행 서비스를 이용한 동남아 여행 시 여행일정·숙소·이동수단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높지만, 선택관광·쇼핑·식사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선택비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상위 5개 여행사(하나투어·노랑풍선·모두투어·온라인투어·인터파크투어)의 동남아 패키지여행 이용경험자 1000명의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13일 공개했다. 

조사 결과, 5개 여행사의 동남아 패키지여행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64점'(5점 만점)이었다. 종합만족도는 소비자 만족도의 3개 부문인 서비스 품질 만족도, 상품 특성 만족도, 호감도의 중요도(가중치)를 반영했다.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3.71점) △노랑풍선(3.63점) △모두투어(3.62점) △온라인투어(3.61점) △인터파크투어(3.61점) 등으로 나타났다. 1위인 하나투어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사업자들 간 점수 차이는 0.01~0.02점으로 매우 작았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 3.67점'이었고,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3.76점) △모두투어(3.67점) △온라인투어(3.66점) △노랑풍선(3.65점) △인터파크투어(3.63점) 순이었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여행일정·숙소·이동수단 △선택관광·쇼핑·식사 △가격 및 부가혜택 △사이트·앱 이용 편리성 등 4개 요인으로 평가했는데, 여행일정·숙소·이동수단에 대한 만족도가 평균 3.77점으로 종합만족도보다 높은 반면, 선택관광·쇼핑·식사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3.38점으로 낮았다.

호감도는 평균 3.57점이었다. 사업자별로는 △하나투어(3.62점) △노랑풍선(3.58점) △모두투어(3.56점) △인터파크투어(3.54점) △온라인투어(3.53점) 순이었다.

동남아 지역 패키지여행을 위해 해당 여행사를 선택한 이유로는 △여행코스·숙소 등 패키지 구성(40.0%) △가격(26.3%) △여행일정(17.4%) 순이었다. 패키지여행지로는 '베트남'이 51.7%로 과반을 차지했고, '태국'(29.8%)과 '필리핀'(20.5%)이 뒤를 이었다.

동남아 패키지여행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불만 또는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19.7%(197명)였으며, 불만·피해 유형은 △쇼핑 및 선택관광에 대한 과도한 권유(53.3%) △쇼핑 및 선택관광 미 참여시 대체 일정 부실(10.2%) △여행 중 일방적 일정 변경(9.1%) △가이드·인솔자의 불성실한 태도(7.6%) 등이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쇼핑·선택관광에 대한 소비자의 자율선택권 보장 및 대체 일정의 내실화 등 서비스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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