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본격적인 영농철이 도래함에 따라 농기계 작업 및 운행이 빈번해지는 만큼,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당부하였다.

최근 농기계 농작업사고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농가에서 흔히 사용하는 경운기와 트랙터 사고가 전체 농작업 사고의 80%, 논밭이나 농로, 진출입로에서의 운반·이동중 사고가 50.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고유형으로 볼 때 전도와 추락사고가 60%를 차지하고 있어, 좁고 불규칙한 농로 등을 이동할 때 농기계가 전도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운행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원인으로는 운전자의 부주의, 운전미숙 등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가 86.3%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사고예방을 위한 운전자 스스로의 주의와 노력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기계 교통사고 또한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최근 5년간 매년 400건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사망률은 약 20%로 일반차량(’14년 2.1%)에 비해 농기계가 교통사고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하여 안전운전에 만전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시기적으로 농기계 이동이 빈번한 영농철인 5월(이앙철)과 10월(수확철)에 가장 많이 발생(약 40%)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다수가 일몰시간(18시) 이후 발생(약 45%)하는 만큼, 어둠에서도 농기계를 식별할 수 있도록 반드시 등화장치를 갖추고 운행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민안전처에서는 사고위험이 높은 봄 이앙철을 앞두고 관계부처와 지자체 협조하에 농기계 안전사고 감축을 위한 예방대책을 마련하여 사고 예방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하였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