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불량 경유차 뒤를 따라가면 후방 차량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약 4.1배까지 상승하며 공기질이 “매우나쁨”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26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배출가스 부적합 차량의 후방 주행 시 차량 실내 공기 질 영향성을 확인하는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실험은 배출가스 부적합차량 중 배출가스 5등급 경유의 평균 부적합 수치를 기준으로 실시되었으며, 차량간격 10m의 정지상태 차량 두 대로 실험진행하는 등 시내주행 조건을 가정 한 뒤 뒤차에 유입되는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의 농도를 5분 간 측정했다. 

실험 결과, 외기순환 모드의 경우 165초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는 3.3배, 초미세먼지(PM2.5) 농도는 4.1배 상승하여 각각 191.7㎍/㎥, 177.3㎍/㎥만큼 증가했다.  

반면 내기순환 모드의 경우에는 농도에 변화가 없거나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단 전문가는 “배기가스가 심한 경유 차량이 언덕길을 오르는 등 엔진에 부하가 걸리는 주행을 한다면, 후방 차량은 3분도 안되어 차량 내 공기 질이 대기 초미세먼지 매우 나쁨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나 배기가스가 심한 차량 뒤에서 주행하는 경우에는 내기모드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8년 자동차검사 결과에 따르면, 검사를 받은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차량 145.1만대 중 15.6만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아 부적합율이 10.8%로 나타났다.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차량 10대 중 1대 꼴로, 운행차량의 배출가스 기준을 초과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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