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터질 듯이 아프거나 심하게 당길 경우 척추관협착증이 의심해야 할 으로 보인다.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은 허리를 펼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끝 등이 저리거나 터질 듯이 아프거나 당길 경우, 걸을 때보다 앉으면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 등이 있다. 

통증과 증상으로만 보면 허리디스크와도 비슷하므로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고 때에 따라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노원 참튼튼병원 척추외과 안송호 원장은 “척추관협착증은 허리에 원인이 있지만 그 증상은 다리까지 미쳐서 처음에 환자들이 척추 질환에 대해 간과하다가 상당 기간 경과되어 내원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하면서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을 잘 알아두고 의심이 생길 때 조기에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일부의환자들은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해 다리까지 통증이 시작되었을 때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고통이 심해 성급하게 수술을 결정하기도 하지만 여러 다양한 비수술적인 치료로도 통증 완화가 가능하므로 치료 방법에 대해서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한편 척추관협착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척추를 지지하는 인대가 딱딱하고 두꺼워져 디스크가 밀려나오며 척추관을 좁혀 신경을 누르는 것으로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