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결핍 상태인 경우 빈혈 위험이 1.6배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나라 10∼20대 여성의 비타민 D 결핍률이 85%에 달했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영남대 식품영양학과 박경 교수팀이 2008∼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2∼29세 젊은 여성 3643명을 대상으로 비타민 D 결핍 상태와 빈혈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체 조사 대상 중 84.6%(3,083명)는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결핍인 상태였다. 충분 상태인 여성은 15.4%(560명)에 불과했다. 

비타민 D결핍 상태 여성의 빈혈 위험은 충분 상태 여성보다 1.6배 높았다. 빈혈 중에서도 철분 결핍성 빈혈 위험은 1.4배 높았다.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빈혈과 철분 결핍성 빈혈의 유병률은 낮아졌다”며 “비타민 D가 결핍되면서 철분 조절 호르몬인 헵시딘(hepcidin)의 농도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철분이 혈액 내로 들어오지 못해 혈중 철분 농도가 감소해 철분 결핍성 빈혈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비타민 D는 햇볕의 자외선을 통해 피부에서 합성되는 ‘선 샤인 비타민’으로, 젊은 여성의 비타민 D 결핍률이 남성보다 높은 것은 자외선 노출 시간이 짧고, 자외선 차단제를 더 많이 사용하며, 동물성 식품의 섭취가 적기 때문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비타민 D 결핍은 골절 등 근골격 이상, 심혈관 질환 등 여러 만성질환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는데 특히 젊은 여성의 비타민 D 결핍은 노년기의 뼈 관련 질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는 등 심각한 결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이번 결과(여자 청소년 및 젊은 여성의 비타민 D 결핍과 빈혈과의 연관성 분석)는 한국영양학회가 발행하는 학술지(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최근호에 소개됐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