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동안 생활습관과 식습관 등이 변했기 때문에 신학기를 앞둔 아이들의 구강 건강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3~2017년 충치 진료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연령대별 10만명당 진료인원을 보면 만 5~9세가 4만418명으로 진료율이 가장 높았으며, 만 10~14세가 1만 8589명으로 뒤를 이었다.

정부는 어린이 대상 충치예방 및 초기치료를 위한 건강보험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데, 그렇다면 건강보험이 적요오딘느 어린이 충치치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충치 발생 전, 실란트(치아 홈 메우기)는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실란트(치아 홈 메우기)는 충치예방의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어금니에 있는 작은 틈새나 홈을 치과재료로 메워서 음식물이나 세균이 끼지 않도록 하는 치료방법이다.

또한 레진치료에 대해서도 건강보험 적용이 확대 시행하고 있다. 어린이 충치를 초기 치료율을 높여 구강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이후 발치, 보철 등 고액 치료비 유발을 줄이고자 함이다. 

2019년 1월 1일부터 건강보험 적용이 된 복합레진은 뛰어난 심미성, 상대적으로 적은 치아 삭제량, 뛰어난 강도 등의 장점이 많은 재료다. 레진 치료가 보험 적용 혜택을 받으면서 치료비 부담이 많이 낮아졌다.

단, 이러한 건강보험을 적용 받기 위해 몇 가지 조건에 부합해야 하므로 미리 확인하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용인동백 유디치과의원 백영걸 대표원장은 “자녀의 치아관리는 부모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로 기본적으로 꾸준히 양치질하는 습관은 물론, 칫솔로 치아를 꼼꼼히 닦아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함께 자녀의 치아상태를 체크해주는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