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봄철 기온이 상승하고 야외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진드기에 의해 전파되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야외활동 시 긴팔·긴옷을 착용하고 일상복과 작업복을 구분하며, 야외활동 후에는 즉시 샤워 등의 예방수칙 준수로 진드기 감염병(SFTS;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쯔쯔가무시증)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는 우리나라에 전국적으로 분포하는 ‘야생진드기(작은소피참진드기 등)’에 물려 감염되는 것으로 ’13년 36명(17명 사망), ’14년 55명(16명 사망), ‘15년 79명(21명 사망)의 환자가 확인되었다.



진드기가 옮기는 감염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풀밭 위에 의복 벗어두거나 눕지 않기, 야외작업·활동 시 피부노출 최소화, 야외 활동 후 즉시 샤워, 입었던 옷은 털고 반드시 세탁 등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진드기가 옮기는 감염병인 SFTS(4월∼11월)와 쯔쯔가무시증(10월~12월) 대비를 위해 풀밭 등 야외에서 활동한 후에 발열, 설사·구토 등 소화기 증상, 전신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