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10명 중 여섯 명은 혼자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함께 남녀대학생 1,048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혼족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혼자 산다’고 답한 대학생이 58.8%로 과반수 이상이었다. 

이들이 혼자 사는 이유 중에는 ‘학교와 집(본가)이 멀기 때문’이라는 응답자가 59.3%로 절반이상으로 많았지만, ‘혼자 살아보고 싶어서’ 혼자 살고 있다는 응답자도 33.6%로 적지 않았다. 

혼자 사는 대학생의 주거형태에 대해 조사한 결과 ‘월세나 반전세’라 답한 응답자가 66.7%로 가장 많았다. 이외에는 전세(22.1%), 기숙사(6.5%),  자가(4.7%) 순으로 조사됐다.

혼자 사는 대학생의 절반이상(69.0%)은 ‘현재 생활에 만족 한다’고 답했다. 

만족하는 이유 중에는 ‘생활의 대부분을 스스로 결정하는 생활에 만족한다’는 응답자가 67.3%(복수응답 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이어 ‘통학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만족한다(41.4%)’거나 ‘주거환경이 쾌적해 만족한다(34.4%)’는 응답자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반면 31.0%는 ‘현재 생활에 불만족한다’고 답했는데, 이들이 불만족하는 이유를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주택유지비(월세/관리비/각종세금 등)가 많이 들어 불족한다’는 응답자가 71.2%(응답률)로 가장 높았다. 

한편 주택유지비와 생활비 등을 합한 혼자 사는 대학생의 한 달 생활비는 평균 61만원으로 집계됐다. 

조사대상자들에게 생활비(주택유지비+생활비) 마련 방법을 물은 결과, ‘스스로 벌어서 마련 한다’는 응답자가 52.6%로 절반에 달했다. 다음으로는 ‘부모님 지원과 스스로 번 것을 합해 마련 한다’는 응답자가 30.7%로 조사됐고, ‘전액 부모님 지원을 받는다’는 응답자도 14.0%에 달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