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06 17:14 (월)
도라지, 환절기 건강 증진에 효과있어
도라지, 환절기 건강 증진에 효과있어
  • 김세진 기자
  • 승인 2020.03.1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일교차도 큰 요즘은 그 어느 때보다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한다고 밝히면서 면역 조절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성 농산물을 소개했다.

환절기는 큰 일교차와 미세먼지, 꽃가루, 황사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 알레르기 비염 등으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급증하는 시기이다. 또한 최근 호흡기 바이러스 등의 유행으로 꾸준한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면역기능이 우수한 국산 농식품 소재 발굴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도라지 등 다양한 농산물이 환절기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밝혔다.

도라지= 예부터 기관지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도라지는 자연살해세포(NK세포)의 활성과 면역 관련 세포 증식을 높여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쑥부쟁이= 염증 유발 물질 생성을 막아 알레르기를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돼 2019년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

나물류= 체내 염증 유발을 억제하고 면역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취나물, 달래가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딸기, 토마토, 사과, 블루베리 등 신선한 과일, 염증 개선 효과가 밝혀진 마늘, 양파, 생강 등 양념 채소를 비롯해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진 검정콩, 우엉, 오미자 등이 면역 증진에 좋은 것으로 밝혀졌다.

기능성 농산물 정보는 농식품올바로(http://koreanfood.rda.go.kr)에서 ‘기능성소재 검색’을 활용하면 과학적 근거가 있는 농산물(소재)의 올바른 정보를 워드 클라우드 등을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