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착용하지 않으면 시력 발달에 나쁜 영향 줄수도

어린 나이에 안경을 착용하는 것에 대해 많은 부모들이 좋지 않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자녀가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는 의사의 진단을 받으면 안경 착용 시기를 미루고 싶어하기도 한다. 

이러한 안경 착용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는 원인으로는 정확하지 않은 속설에 의한 것도 있다. 

안경 착용에 대한 여러 속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어린 나이에 안경을 착용하면 눈이 더 빠르게 나빠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근시는 안경착용 여부와 상관없이 자녀가 성장하며 함께 진행되는 질환이다. 때문에 자녀가 근시가 있어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 안경을 착용했기 때문에 더 빠르게 시력이 나빠진다는 말은 틀린 이야기다.

오히려 안경을 착용하지 않음으로써 시력발달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다. 난시가 동반된 근시는 안경 착용 여부가 시력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난시가 동반된 근시는 안경을 착용하지 않으면 약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약시는 소아에서만 발생하는 안과질환으로, 치료시기를 놓치면 안경을 착용하거나, 나중에 성인이 되어 시력교정수술을 받아도 시력이 좋아지지 않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사시소아안과센터 김대희 교수는 “안경 착용은 어린이 시력발달과 눈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치료”라고 설명하면서, “특히 소아 안질환은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정기검진을 통해 자녀의 눈 건강을 확인해볼 것"을 권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