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계속해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감염예방을 위해서는 눈을 보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 강조되고 있다. 

지난 17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와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는 비말(미세 침방울)이 결막에 접촉하게 되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사람의 얼굴에는 눈과 콧속을 연결하는 비루관이라는 기관이 있는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이 결막에 접촉되면 바이러스가 비루관을 통해 콧속 점막으로 들어와 호흡기로 이동해 감염이 될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는 것. 

미국 안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는 중국 병원에 입원한 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증상을 조사해보았더니, 30명 중 한 명이 결막염 증상을 보였고 눈곱과 같은 안구 분비물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었다는 결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눈을 통한 감염여부는 중국의 동물실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두 마리의 원숭이의 눈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는 용액을 주입하고, 며칠 후 바이러스가 몸에서 검출되는지 확인하였더니 두 마리 모두에서 바이러스가 검출이 되었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정종진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눈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는 연구가 속속 나오고 있는 만큼 호흡기 뿐 아니라 눈도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손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하고, 렌즈 착용 전후에 꼭 비누로 손을 씻고 사용해야 하며, 당분간은 되도록이면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