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의 41% 정도가 서울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로 채용하는 일자리 종류도 각 지역의 특색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실제,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지난 한 해 동안 자사 사이트에 등록된 기업들의 신규 채용공고수 650만여 건을 근무 지역별로 분석한 결과, 일자리가 가장 많았던 곳은 서울로 전체 채용공고수의 40.9%를 차지해 일자리가 서울 지역에 집중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경기지역이 24.7%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일자리가 많은 곳이였으며, 3위는 인천 7.7%, 4위 부산 5.4%, 5위 대구 3.2%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한편, 지역별 채용공고수를 업종별로 분석한 결과를 보면, 근무 지역에 따라 모집하는 업종의 차이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가 많은 제주, 강원 지역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일자리가 있었던 업종은 △호텔.여행.항공업이, 울산지역은 △자동차.조선.철강 분야의 일자리 수 비중이 32.0%로 가장 많았으며, 경남.경북지역 역시도 이 분야의 채용공고 비중이 각각 26.5%, 20.1%로 가장 많았다.

부산은 △백화점.유통.도소매 분야가 24.7%로 1위를 차지했으며, 광주, 대구, 대전은 △은행.보험.카드분야 일자리가 지난 한 해 동안 채용이 가장 활발했다.

이 외 인천과 경기지역은 △전기.전자.제어 분야 일자리 비중이 각각 16.6%, 13.7%로 가장 많았으며, 충북.충남지역도 △전기.전자.제어, 반도체.디스플레이.광학 분야에서 채용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은 콜센터.시설관리(17.9%), 네트워크.통신서비스(15.7%) 분야 채용공고 비중이 높았으며, 전남은 은행.보험.카드(28.3%)와 콜센터.시설관리(17.5%) 업종의 채용 비중이 높았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