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는 4ㆍ5월에 가장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도로교통공단은 최근 3년 (2016년~2018년) 간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와 초등학생 보행사고 분석 내용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는 따뜻한 날씨로 활동량이 많아지는 4월(153건)과 5월(164건)에 가장 빈번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아이들의 움직임이 수그러든 모습이지만 활동성이 증폭할 것을 고려해야 한다

초등학생 보행사고 사상자를 분석한 결과 최근 3년(2016년~2018년) 동안 8,174명의 사상자(사망 45명, 부상 8,129명) 중에 3학년 이하 저학년이 전체 사상자의 62.6%를 차지했다. 

특히 1학년부터 6학년 순으로 사상자가 많이 발생해 저학년일수록 사고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사상자를 기록한 1학년의 경우 사상자는 1,865명으로 22.8%의 비율을 기록했다.

또한 보행사망자의 경우 저학년의 비율이 4학년 이상 고학년 보행사망자보다 약 3배 이상 높아 전체 사망자 중 75.6%가 저학년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 저학년은 교통사고 대처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에 직접적인 교육을 통한 올바른 교통안전 습관을 길러야 한다. 그러나 교육기관에서의 직접적 지도를 통한 습관 형성ㆍ교정이 어려운 현재 시점에서는 가정 내 교육이 절실하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은 온라인으로 어디서든 원활히 교통안전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도로교통공단 이러닝 센터’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이러닝 센터는 모든 도로 이용자를 위한 교통안전교육 전문 플랫폼으로 해당 내용은 이러닝센터 내 열린교육을 통해 제공한다. 

윤종기 도로교통공단 이사장은 “초등 저학년에게 학교 생활은 교통안전 습관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학교에서 직접적인 교육이 어려운 상황인 만큼, 가정에서 자녀가 올바른 교통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어린이는 모방심리가 강해 무단횡단 등 타인의 교통 무질서 행위를 따라 할 수 있으므로 보호자가 안전의식을 갖고 교통질서에 대한 모범을 보여야 한다”며 “아이들에게 교통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반복 교육해 경각심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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