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청약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은 청약 시 무엇을 가장 고려할까?

6일 부동산정보 서비스 직방이 어플리케이션 이용자 중 향후 아파트 청약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 4168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에 의한 분양트렌드 변화와 사이버 모델하우스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 설문 분석을 진행했다. 

아파트 청약 시에 어떤 점을 가장 고려하냐는 질문(복수응답)에는 ‘아파트 위치, 입지조건’이 82.7%로 가장 높았다. 이어 △분양가(57%) △교통 편리성(29.9%) △건설사, 브랜드(25.7%) 등의 순으로 높게 응답됐다. 

아파트 위치, 입지조건과 분양가, 교통 편리성은 모든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1,2,3위로 나타났으나 이하 답변은 연령대별로 차이를 보였다. 

20대에서는 상위 3개 답변을 제외하고 ‘내, 외부 평면 구조 및 옵션’ > ‘주변 편의시설’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30대와 40대에서는 ‘건설사, 브랜드’ > ‘주변 교육시설’이 높게 나타났다. 50대와 60대에서는 ‘건설사, 브랜드’ > ‘단지 규모’가 높게 나타났다.

한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분양 사업장 내 대면 접촉을 피하는 방법으로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가 대안으로 떠오른 가운데, 설문조사 대상자 중 92% 사이버 모델하우스 사용 의향이 ‘있다’라고 응답했다.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는 VR, AR 등의 기술로 실제 견본주택을 촬영해 온라인으로 현장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 이용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 3835명 중, 39%가 ‘시간제약 없이 확인할 수 있어서’라는 이유로 사이버(모바일) 모델하우스 이용 의사를 밝혔다. 

이어 △현장을 가보지 않고 확인할 수 있어서(36.4%) △관련 영상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어서(13.1%) △혼잡하지 않게 확인할 수 있어서(10.3%)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