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01 16:53 (월)
청소년 46% 주 2~3회 ‘비대면 서비스’ 이용
청소년 46% 주 2~3회 ‘비대면 서비스’ 이용
  • 김세진 기자
  • 승인 2020.05.1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도래한 언택트(비대면) 사회에 대해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인 10대들은 언택트 서비스 이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스마트학생복은 언택트 사회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알아보고자 1000여 명의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언택트 서비스와 관련한 설문조사 실시하고 15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평소 언택트 서비스를 얼마나 자주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일주일에 2~3회(46.6%, 426명), 일주일에 한 번 이하(31.2%, 285명), 일주일에 4~6회(17.4%, 159명), 일주일에 7회 이상(4.8%, 44명)이라고 답했다.

‘언택트 서비스를 어떤 분야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배달(43.4%, 397명), 쇼핑(19.6%, 179명), 키오스크(13.5%, 123명), 교육(10%, 91명), 문화생활(4.5%, 41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언택트 서비스를 선호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한 결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 하기가 힘들어서(37.1%, 339명), 때와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소비할 수 있어서(26.6%, 243명), 결제가 편리해서(13.5%, 123명), 직원과의 대면이 부담스러워서(12.4%, 113명) 등의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언택트 서비스를 선호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아서'(37.6%, 344명), '잘 모르는 부분에 대해 문의할 사람이 없어서'(24%, 219명), '사람을 직접 대면하고 구매하는 것이 더 안심이 돼서'(7.7%, 70명) 등의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언택트 서비스가 더욱 확산됐으면 하는 분야’에 대한 질문에는 문화생활(34%, 311명), 음식/음료(21.4%, 196명), 쇼핑(20%, 183명), 교육(15.8%, 144명), 금융서비스(6%, 55명), 기타(2.7%, 25명)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비대면이 익숙해지는 언택트 사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편리한 사회가 될 것 같아 긍정적이다(40.3%, 368명), 노인 소외, 일자리 감소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할 것 같아 부정적이다(38.3%, 350명), 잘모르겠다(13.2%, 121명), 기타(8.2%, 75명)로 응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