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이 금융 클라우드 이용을 위한 ‘금융보안원’의 안전성 평가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사진=KB금융지주)

[데이터이코노미=김세진 기자] KB금융그룹이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함께 금융 클라우드 이용을 위한 ‘금융보안원’의 안전성 평가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안전성 평가는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등 클라우드 서비스의 안전성에 대해 109개 기본 보호조치 항목과 32개 금융부문 추가 보호조치 항목에 대한 평가이다.

KB금융그룹은 지난 3월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AWS와 EA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안전성 평가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하며 우수한 보안성과 신뢰성을 갖춘 클라우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안전성 평가결과는 KB금융그룹의 각 계열사와도 공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KB금융그룹 전체적으로 ‘AWS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절차와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어 고객 니즈 충족과 비즈니스 확장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국내 최초의 금융·통신 복합서비스인 ‘리브모바일(Liiv M)’ 운영을 AWS로 확대하는 등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 할 예정이며, KB국민카드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로 AWS를 선정하여 추진중인 ‘마이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 추진에도 더욱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밖에 KB금융의 자체 금융 클라우드 시스템 ‘CLAYON’은 비상상황 발생시에도 끊김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센터를 지리적으로 복수 운영하고 있었는데, 앞으로는 클라우드 사업자까지 이중으로 활용하게 됨으로써 ‘CLAYON’의 서비스 제공 안전성은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KB금융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등의 규제 변화 대응 및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금융권의 클라우드 도입이 필수적인 상황”이며, “KB금융은 국내 전자금융감독규정을 준수하면서 디지털 혁신을 거듭하기 위해 AWS와 밀접하게 협력해 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KB금융그룹 고객들에게 한 단계 더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