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미뤄졌던 초등학교 등교 개학이 5월 27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25일 도로교통공단은 모처럼의 등교로 들뜬 어린이들의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모으기 위해 초등학교 교통사고 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최근 3년간(2017~2019) 발생한 초등학생 보행사고를 살펴본 결과 7,894명의 사상자(사망 42명, 부상 7,852명)가 집계되었다. 

1학년부터 6학년 순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했으며, 특히 처음 학교생활을 시작하고 등하굣길을 경험하게 되는 1학년이 가장 많은 사상자를 기록(1,763명, 22.3%) 했다. 3학년 이하 저학년은 전체 사상자의 62.4%를 차지했다. 

최근 3년간(2017~2019) 발생한 12세 이하 어린이 교통사고는 5월에 발생한 사고 건수 비중이 10.3%로 연중 가장 많이 발생하고 뒤를 이어 6월에 9.8%로 많이 발생했다. 
    
야외 활동이 활발해지고 사고 발생률이 높아지는 5월과 6월에 초등학교 등교 개학이 예정된 만큼 교통사고의 위험성도 높아 질 것으로 예상된다.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시야가 좁고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순발력 등이 부족해 차량을 피하거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기 어렵다. 관심 있는 것에 몰입하는 경향이 있고 충동적인 성향이 있어 위험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갑자기 차도로 뛰어드는 돌발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신체적으로도 성인에 비해 키가 작아 운전자의 시야에서 잘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는 어린이의 신체 및 행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어린이의 안전에 유의하며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는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어린이들의 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에 등교 개학을 앞둔 만큼 운전자와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교통안전교육에 공백이 있었던 만큼 학교와 가정에서 어린이들의 보행지도에 더욱 힘써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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