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스코의 불법사찰 관련 방송화면. 사찰 대상자는 58명이며 분 단위로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한 동향조사 기록내용. 소환을 앞둔 전찬혁 사장과 그의 아버지인 전순표 회장(왼쪽)은 계속되는 혼란스런 모습에 아무런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어 향후 세스코가 어떤 모습을 보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세스코 홈페이지/MBC방송 캡처)

[데이터이코노미=문유덕 기자] 해충방제업체로 알려진 세스코가 노조 관계자와 퇴사한 직원들을 불법 사찰해 왔다는 논란과 관련해 강동경찰서는 불법사찰을 당했다며 고발장을 접수한 세스코노조 관계자에 대한 고발인조사를 마치고 곧 전찬혁 사장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소환을 앞둔 전찬혁 사장과 그의 아버지인 전순표 회장은 계속되는 혼란스런 모습에 아무런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어 향후 세스코가 어떤 모습을 보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모 방송을 통해 세스코가 특정 퇴직자에 대한 사찰한 정황으로 보이는 영상이 보도되면서 세스코를 둘러싼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해당 방송에 따르면 퇴직자 A씨가 다른 회사에 취업하자 그를 미행하면서 분 단위로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하고 기록했다.

이런 식의 불법사찰 대상자는 58명에 이르며 시장조사팀에서 '동향조사'라는 문건도 작성했다.

세스코는 이런 사찰 자료를 근거로 회사규정을 어겼다며 퇴직자를 대상으로 손해배상 소송에서 승소하기도 했지만 사찰한 자체는 불법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찰논란은 이 뿐만이 아니다. 2017년 11월에는 노조위원장이 언제 어디서 누구를 만나고 무슨 얘기를 나눴는지 등 불법사찰한 정황으로 보이는 내용과 함께 이에 대한 사측의 대응방안으로 보이는 내용 등이 본사 인사팀 T/F요원만 출입 가능한 공간에서 다뤄진 사실이 방역을 위해 인사팀 회의실에 들어갔던 박 모 직원에 의해 드러나기도 했다. 

또 지난해 7월 고 모 노조위원장에 따르면 2017년 초 노조가 만들어진 직 후 사측으로 부터 '노조를 만들지 말라', '노조에 가입할 가능성이 있는 직원 명단을 달라', '2억원을 주겠다'는 등의 회유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세스코는 감시, 미행, 회유, 해고, 고소, 고발, 손해배상소송 등 회사와 직원간의 갈등이 수년간 지속돼 왔다.

한치의 양보도 없는 노사간의 대립각이 계속 유지되는 가운데 세스코 전순표 회장과 경찰 소환조사를 앞둔 차남 전찬혁 사장이 계속해서 노조와의 갈등을 이어갈지 아니면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혁신하는 세스코의 모습을 보일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데이터솜>은 사실확인 및 세스코의 입장을 듣기 위해 지난 26일 부터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