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5명 중 3명은 AI시대가 오면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최근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함께 직장인 1,578명에게 ‘AI시대 직장인의 경쟁력’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AI가 사람의 일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직장인 64.8%가 ‘그렇다’고 답했다. ‘AI가 사람을 대체할 수 없다’는 응답은 이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27.9%에 그쳤으며 7.3%는 ‘잘 모르겠다’고 응답했다.

AI로 인해 일자리가 사라질지 혹은 새로운 관련 일자리가 생겨날지를 묻는 질문에 ‘일자리가 잠식될 것’이라는 응답이 57.7%로 높게 나타났다. 이어 ‘사라지는 일자리와 새로 생기는 일자리가 비슷비슷해 결국 일자리수는 현상유지될 것’이란 응답이 29.4%를 차지했다.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란 응답은 9.9%에 그쳤다.

하지만 AI가 자신의 업무를 대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42.8%의 직장인이 ‘AI가 내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고 답한 가운데 ‘대체할 수 없다’는 응답이 46.8%로 소폭 앞서 긍정과 부정이 팽팽히 맞섰다. 

직무별 응답 비중을 살펴 보면 ▲홍보/마케팅 직무에서 54.3%로 ‘AI가 내 업무를 대체할 수 있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반면 ‘대체할 수 없다’는 응답은 ▲전문/특수직에서 68.9%로 가장 높았다. 

한편 직장인 87.6%는 ‘AI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직장인들이 AI시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비 중인 것(*복수응답, 이하 응답률)에는 ‘커뮤니케이션,  소통 능력을 통한 경쟁력 향상(39.2%)’, ‘AI와의 협업, 관리가 가능하도록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관련 기술/지식 습득(32.1%)’ 등이 있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