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이 일어나는 전신적인 골격계 질환인 골다공증은 대부분 노화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전신 질환이나 약물 사용으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과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골다공증은 평소 통증이 없어 대부분 골절이 발생하기 전까지 모를 수 있다. 이 때문에 골다공증에 대한 인지율과 치료율은 매우 낮은 편인데,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각각 26.2%, 12.8%에 불과할 정도다. 

골다공증은 원인에 따라 ‘일차성 골다공증’과 ‘이차성 골다공증’으로 나뉜다. 일차성 골다공증은 주로 폐경 후 여성에서 잘 발생하는 반면에, 이차성 골다공증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서도 많이 발생한다. 남성 골다공증 환자의 약 50~80%는 이차성 골다공증이 원인이다.   

이차성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은 매우 다양하다. 갑상샘 중독증, 부갑상샘기능항진증, 당뇨병 등 내분비-호르몬 질환과 비타민 D·칼슘 결핍, 염증성 장 질환, 만성 간 질환 등 영양-위장관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 외에도 만성 신장 질환, 골수 질환, 결체 조직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다. 

약물 또한 이차성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스테로이드제를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 이차성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제 이외에 일부 항경련제, 위산과다억제제, 항정신제 등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에도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최덕현 순천향대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는 “노화에 의한 호르몬 변화로 나타나는 일차성 골다공증과 달리 이차성 골다공증은 다양한 질환과 약물에 의해 폭넓은 환자층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자신이 내분비-호르몬 질환, 영양-위장관 질환 등 대사 질환 환자이거나, 스테로이드제 같은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고 있다면 주치의와 골다공증 검사 시행 여부를 상의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