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다발품목은 헬스장, 휘트니스센터, 의류섬유, 이동전화서비스 순

[데이터이코노미=문경호 기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가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올해 6월 상담건수는 전월 대비 9.0%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6월 소비자상담은 6만 72건으로 전월(5만 5129건) 대비 9.0%(4943건) 증가했으며 전년 동월(5만 5247건) 대비 8.7%(4825건) 증가했다.

또 상담 증가율 상위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선풍기’가 275.6%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아파트’(170.5%), ‘에어컨’(161.7%)이 뒤를 이었다. 

‘선풍기’는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제품의 작동불량 또는 배송 중 파손으로 인한 상담이 많았으며 ‘아파트’의 경우 특정 아파트가 분양 당시의 약속대로 인근 지하철역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하지 않아 소비자불만이 발생했다. 

‘에어컨’은 구매 후 설치가 지연되거나 설치비용이 구매 당시 안내보다 많이 청구돼 발생한 불만 사례가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상담 증가율이 높았던 품목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보건‧위생용품’(654.7%), ‘예식서비스’(190.6%), ‘외식’(137.0%) 등이었다. 

‘보건‧위생용품’은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마스크의 배송지연 또는 원산지표기 오류 등으로 소비자 불만이 증가했고, ‘예식서비스’와 ‘외식’은 계약 연기 및 취소로 인한 위약금 분쟁이 많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헬스장‧휘트니스센터’가 243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의류‧섬유’(2268건), 이동전화서비스(1906건)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만 6490건(29.3%)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 4658건(26.1%), 50대 1만 1100건(19.7%)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관련’(1만 6489건, 27.4%), ‘계약해제·위약금’(1만 3882건, 23.1%), ‘계약불이행’(8570건, 14.3%)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판매방법에서는 ‘국내 전자상거래’(1만 5726건, 26.2%), ‘방문판매’(2219건, 3.7%), ‘전화권유판매’(1978건, 3.3%)의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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