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생활방역 전환 후, 교통량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교통량 증가는 교통사고 발생 증가로 이어졌다.  

최근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코로나19 이후 교통특성변화』를 발표했다. 이는 코로나 직전(2019년 12월)부터 최근(2020년 5월)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 수시 조사지점 135개소의 교통량과 동기간 대중교통 교통카드 기·종점 자료를 분석한 결과이다. 
 
2020년 5월말 기준, 서울시 주요 135개 지점의 일평균 교통량은 965만대 수준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시점(3월) 대비 6.1% 증가했다. 이는 코로나 이전인 작년 12월의 97.5% 수준으로 복귀한 수치다. 

특히, 주중 교통량 증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작한 3월 대비 4.6% 증가에 그친 반면, 주말 교통량은 일평균 875만대 수준으로 동기간 10.7% 급증해 주중 교통량 증가율의 두 배 이상을 보였다. 

또한, 출퇴근 시간대 교통량은 작년 12월 대비 1~2월은 소폭 감소하였다가 3월부터 100%를 넘어 5월에는 102.0%를 기록했다. 출퇴근 시간을 제외한 다른 시간대의 교통량도 코로나19 이전의 96.2% 수준으로 회복하는 등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교통량 증가는 교통안전 및 교통운영 측면에서 위험이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2020년 5월 교통사고는 105,664건으로 2020년 3월 대비 1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통량이 1만대 증가할 때 교통사고 16건이 증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임채홍 책임연구원은 "최근 주말 여행을 중심으로 교통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주춤하던 교통사고도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감염 예방을 위해 불필요한 운행 등은 자제하고, 대중교통 이용 및 방역 신뢰성 강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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