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4명 중 3명은 과거에 써 둔 자기 소개서를 그대로 복사해 제출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신입 및 경력 구직자 517명을 대상으로 <자기소개서>관련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전체 구직자 중 76.6%가 입사지원 시 과거에 써 둔 자소서 문항을 그대로 복사해 제출하는 ‘자소서 복붙’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구직자들이 자소서를 그대로 복사해서 붙이는 가장 큰 이유로 ‘매번 새로운 자소서를 작성하기 부담스러워서(68.9%)’를 꼽았다. 이외 ‘기업마다 자소서 문항이 비슷해서(40.7%)’, ‘자소서 작성 건수가 많다 보니 어쩔 수 없이(23.0%)’ 등도 자소서 복붙을 하는 주요 이유로 꼽혔다(*복수응답).

복붙한 자소서의 서류전형 합격률은 ‘반반(합격 반, 불합격 반)’이라는 답변이 60.9%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불합격하는 비율이 높았다’는 답변이 20.2%였고, ‘합격하는 비율이 높았다’는 답변은 18.9%였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코로나19사태 장기화로 서류, 면접에 AI전형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설명하며 “이에 자소서 작성 시에도 기존 자소서를 그대로 복붙 하기보다 지원 기업을 철저히 분석 후 작성하는 등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