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은 각종 다양한 레포츠 활동이 많은 시기로 이 때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면 어깨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여름철은 어깨 석회화건염으로 내원 하는 환자가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석회화건염은 어깨 관절의 회전근개에 석회성 물질이 생겨 염증을 유발하고 심한 통증을 야기하는 질환이다. 보통 노화로 인해 관절을 보호하는 점액낭 기능이 소실되고 어깨를 움직이는 힘줄인 회전근개의 퇴행성 변화로 혈류가 감소해 염증과 석회화 침착이 유발되는 것이다. 

만약 무리한 레포츠 활동 후 어깨 끝 쪽을 누를 때 통증이 발생하며 밤에 어깨 통증이 더 심각해진다면 어깨의 무리한 사용으로 어깨에 석회가 침착되는 경우를 의심할 수 있다. 

노원 참튼튼병원 관절외과 정승희 원장은 "석회화건염을 바로 치료받지 않을 경우 운이 좋다면 자연스럽게 소멸될 수도 있지만 주로 인대는 한 번 손상되면 석회의 생성이 잦아지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에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조기에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회전근개 힘줄의 손상이 발생하면 어깨 전 부위에 광범위한 파열로 진행될 수 있어 소염진통제 투여,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등을 통해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석회화건염과 같은 어깨 질환의 공통점은 어깨 관절이 딱딱하게 굳어 팔을 오르내리기 쉽지 않고 팔을 뒤로 돌리거나 특정한 방향에 제한이 생기는 것이다. 어깨 통증은 퇴행성 변화나 외상으로 발생하기 쉬우나 별다른 이유가 없어도 발생할 수 있어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