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중 절반 이상은 스스로 ‘취준 아웃사이더’라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매칭플랫폼 사람인이 구직자 1,299명을 대상으로 ‘스스로 취준 아웃사이더라고 느끼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53%)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조사 결과인 35.6%보다 무려 17.4%p나 증가한 수치다. 장기화된 코로나19 사태로 기업 채용이 위축되면서 취준 기간이 길어진 데다 ‘생활 속 거리두기’로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졌기 때문. 

실제 취준 아웃사이더라고 답한 응답자 중 무려 85%가 코로나19 사태가 본인이 ‘취준 아웃사이더’가 되는데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스스로 아웃사이더라고 느낀 때로는 ‘나갈 일이 없어 집에만 있을 때’(69.6%,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연락하는 사람이 줄어들 때’(46.5%), ‘대부분의 친구들이 취업했을 때’(43.9%), ‘속 이야기를 터놓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을 때’(42.4%)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그렇다면, 구직자들은 이러한 아웃사이더 생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먼저, 취준 아웃사이더 생활의 장점으로 ‘인간관계에 드는 비용 부담이 없다’(51.2%,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내 근황이 알려지지 않는다’(36.9%), ‘시간을 나에 맞춰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30.2%), ‘남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돼 마음이 편하다’(30.1%)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반면, 단점으로는 ‘우울감을 느낀다’(59.9%, 복수응답)와 ‘외로움을 느낀다’(58.4%)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