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틀어 부르는 ‘MZ세대’. 워라밸을 지키고, 개인의 개성을 중시하는 이들은 이전 세대에 비해 회사에 원하는 것이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 451개사를 대상으로 ‘MZ세대가 이전 세대에 비해 회사에 원하는 것이 다른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88.2%가 ‘다르다’라고 답했다.

MZ세대가 회사에 원하는 것 중 이전 세대와 비교해 달라진 부분으로는 ‘워라밸 중시 및 보장 요구’(62.1%,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조직보다 개인의 이익을 우선’(59%), ‘개인의 개성 존중 받기 원함’(36.4%) 등의 답변이 있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기업의 10곳 중 6곳(56.5%)이 MZ세대 인재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MZ세대 인재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단연 ‘이전 세대 직원과 사고방식이 너무 달라서’(79.2%, 복수응답)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밖에 ‘기존의 인사 제도로는 관리가 어려워서’(23.9%), ‘MZ세대가 조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져서’(17.6%), ‘MZ세대를 관리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서’(12.2%) 등이 있었다.

반면,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기업들도 있었는데 그 이유로 ‘조직 구성원이 대부분 젊어서’(37.8%, 복수응답), ‘MZ세대가 조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아서’(31.1%), ‘업직종 특성상 MZ 세대가 특징을 잘 드러낼 수 없어서’(18.4%) 등을 들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