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초부터 2000년대까지 출생한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 5명 중 4명은 굿즈 트렌드를 긍정적으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굿즈'란 특정 브랜드나 연예인 등이 출시하는 기획 상품을 말한다. 

최근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이 잡코리아와 함께 밀레니얼 세대 2,128명을 대상으로 <굿즈 트렌드>에 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 중 81.3%가 굿즈 트렌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었다. 굿즈 트렌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이유는 ‘소수의 한정판 제품을 갖는다는 느낌이 들어서(58.8%)’, ‘선호하는 브랜드/가수 상품을 더 자주 접할 수 있어서(45.2%)’, ‘굿즈 수집이 재미있고 취미여서(37.1%)’ 등이 있었다(*복수응답). 

잡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스타벅스, 던킨도너츠,  코카콜라 등 주요 브랜드의 굿즈 출시가 화제가 되고 있다”고 말하며 “밀레니얼 세대 역시 SNS를 통해 굿즈를 인증하는 등 굿즈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즐기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굿즈 트렌드를 ‘부정적(6.3%)’으로 인식하는 밀레니얼들은 그 이유로 ‘굿즈 상품들이 대체로 비싸고 비효율적이어서(68.7%)’, ‘소비를 조장하는 문화 같아서(38.8%)’,  ‘줄을 서서 사는 등 시간과 비용을 들일 정도는 아닌 것 같아서(26.9%)’ 등을 꼽았다(*복수응답).

그렇다면 밀레니얼 세대들은 굿즈 구매에 얼마까지 사용 가능할까? 이에 ‘1만원~3만원 미만(28.6%)’, ‘3만원~5만원 미만(20.1%)’, ‘마음에 든다면 비용은 상관없다(18.2%)’ 순으로 답변이 이어졌다. 

굿즈 구매를 위해 오픈런(매장 오픈 시간 전 줄을 서서 기다림) 등 시간적 투자를 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2명 중 1명인 50.2%가 ‘그렇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