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인사담당자들이 하반기 채용시장 전망에 대해 기업별로 상반된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국내기업 인사담당자 315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채용시장 전망’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하반기 채용시장은 상반기에 비해 나아질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 중 43.8%가 ‘침체될 것’이라 답했다. 이어 ‘상반기와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자가 36.8%, ‘회복될 것’이라는 응답자는 19.4%로 가장 적었다. 

하반기 채용시장 전망은 기업별로 차이를 보였다. 대기업 인사담당자 중에는 ‘상반기에 비해 회복될 것’이라 예상하는 응답자가 41.5%로 가장 많았다. 반면 중견기업(47.1%) 및 중소기업(45.6%)  인사담당자 중에는 ‘침체될 것’이라 예상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하반기 채용경기가 회복될 것이라 예상한 인사담당자에게 그 이유를 꼽아보게 한 결과 ‘코로나19  종식에 대한 기대가 높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복수선택 응답률 59.0%로 가장 높았다. 

이어 △국내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높기 때문(39.3%) △기업의 경영여건이 상반기보다 나아지고 있기 때문(31.1%)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하반기 채용경기가 침체될 것이라 예상한 인사담당자들은 그 이유로 ‘코로나19 종식에 대한 기대가 낮기 때문’(75.4%), 복수응답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하반기 국내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낮다(53.6%)’거나 ‘기업의 경영여건이 좋지 않다(50.0%)’는 답변이 각 과반수이상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