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해 침수된 차량이 무사고 차량으로 둔갑해 중고차 시장에 유통될 수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보험개발원은 침수차량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카히스토리에서 무료로 침수차량 조회 서비스 제공한다고 밝혔다. 

2017년부터 2020년 7월까지 침수로 인한 차량 피해건수는 10,857건으로 이중 침수전손은 7,100건, 침수분손은 3,757건이다. 

연간 침수차량 피해중 장마철 집중호우로 인해 7월~10월 침수차량 비중이 90%이상 차지한다. 올해도 긴장마가 이어지면서 대전, 청주, 부산 등 국지적인 집중호우로 인해 다수의 침수차량 발생했다. 

전자장비가 많은 요즘 차량은 장마철 폭우로 인해 침수될 경우 차량 부품의 부식으로 안전상의 문제가 지속 될 가능성이 높다. 

보험개발원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침수차량 조회 서비스는 카히스토리(www.carhistory.or.kr)에 접속하여 ‘무료침수차량 조회’ 서비스를 클릭하고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침수차량 여부 확인 가능하다.

단, 자동차보험 사고자료를 토대로 사고이력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보험회사에 사고발생 사실이 신고되지 않았거나 자동차보험으로 처리되지 않은 경우는 확인되지 않는다. 
 
보험개발원은 "장마철 이후 중고차 구입계획이 있는 소비자는 카히스토리 무료침수차량 조회서비스를 이용해 침수차량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외에도 에어콘(히터) 작동시 곰팡이·녹·진흙으로 인한 악취 발생여부를 확인하고 안전벨트와 같은 차량 내 부품에 진흙이 묻거나 부식의 흔적이 남아있는지를 확인하는 등 침수 여부 추정을 위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