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팅이나 맞선에서 만난 이성과 교제를 하다보면 일반 조건은 모두 양호하나 전혀 예상치 못한 단점이 나타나서 결혼 생각을 접는 경우가 많다.

이에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가 결혼정보업체 온리-유와 공동으로 11일 ∼ 16일 사이 전국의 결혼희망 미혼 남녀 516명(남녀 각 258명)을 대상으로 ‘맞선이나 소개팅에서 만난 이성이 일반조건(학력, 직업, 외모, 나이 등)은 양호하나 교제 중 어떤 예상치 못한 사항이 나타나면 결혼상대로서 부적합하게 여길까요?’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 결과를 발표했다.

이 질문에 대해 남성은 응답자의 24.0%가 ‘유학경험’으로 답했고, 여성은 29.1%가 ‘종교관 차이’로 답해 각각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남성은 ‘부모 이혼’(22.5%) - ‘종교관 차이’(17.8%) 등의 순으로 답했고, 여성은 종교관 차이 다음으로 ‘비선호 출신지역’(24.4%) - ‘사주, 궁합 부적합’(17.4%) 등의 순으로 답했다.

비에나래 대표는 “남성은 아무래도 배우자감의 정신적, 신체적 순결을 중시하기 때문에 유학이나 부모와의 비동거 등으로 장기간 떨어져 있는 것을 싫어한다”고 분석하며 “한편 종교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은 여성들은 결혼상대가 자신과 종교가 같거나 적어도 자신의 신앙생활을 이해해 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나타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혼상대와 본인 사이에 차이가 크면 클수록 좋은 사항’에서도 남녀 간에 큰 차이를 보였다.

남성은 26.4%가 ‘외모’로 답해 배우자감의 외모가 자신보다 훨씬 더 뛰어나기를 희망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고, 그 뒤로 ‘나이’(21.7%)와 ‘성격’(17.8%)등의 대답이 이어졌다. 여성은 ‘연봉’으로 답한 비중이 26.0%로서 가장 높고, ‘가정 경제력’(22.9%), ‘직장 안정성’(19.4%) 등이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