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4명 중 1명이상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6일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알바채용 바로면접 알바콜이 공동으로 성인남녀 735명(직장인 539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유튜버’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먼저 참여자 가운데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경우는 32.3%였고 이 중 직장인 비율은 △29.3%로 확인됐다. 

운영 이유로는 △‘취미생활 및 일상 기록’(47.0%)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수익창출, 부업’(36.7%) △‘업무 커리어, 포트폴리오 구축 차원’(10.2%) 등 다양한 이유로 유튜브에 뛰어들었다고 답했다.

이들 중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는 △29.4%로 나타났다. 이들이 밝힌(주관식 응답) 수익은 월 평균 14만원, 연 평균 117만원 선으로 집계됐다. 수익이 많은 경우 월에 52만원, 연간 459만원까지 벌어봤다고도 답했다. 

유튜브 채널운영에 들어간 돈도 만만치 않았다. 응답자의 82.1%는 △‘유튜브 채널운영을 위해 비용이 발생했다’고 답한 것으로, 지출 항목으로는 △‘콘텐츠 관련 준비 비용’(42.3%)이 1위를 차지했다. 먹방의 경우 식자재 구매 및 조리도구 마련 등에, 게임을 다루는 경우 장비 및 아이템 구매 등 각자 운영중인 콘텐츠에 관련해 가장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었던 것. 이어 △‘방송, 송출장비 관련 비용’(20.5%) △‘인력비’(편집,출연료 등/13.7%) △‘스튜디오, 장소 대관비용’(5.6%) 순으로 지출항목이 확인됐다. 

각 항목별 누적비용으로는 △콘텐츠 준비에 74만원 △방송, 송출장비에 56만원 △인력비 31만원 등으로 평균 150만원 선에 달했다.

이렇듯 많은 직장인들이 취미로 또는 부수입 창출을 위해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었지만 응답자의 68.3%는 유튜브 채널 운영 사실에 대해 △’회사 또는 동료가 아는 것은 부담된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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