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적성 검사를 본 구직자 10명 중 5명 이상은 이번 인적성 검사 난이도에 대해 대체로 어려웠다는 반응을 보였다. 

취업플랫폼 잡코리가 알바몬과 함께 올해 신입직 취업준비를 한 구직자 1,039명을 대상으로 인적성검사 현황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설문에 참여한 신입직 구직자 중 37.8%가 올해 입사를 위한 인적성검사를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0.7%는 아직 인적성시험 경험은 없지만 시험준비는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인적성검사를 치른 취준생들을 대상으로 인적성검사 난이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체로 어려웠다’는 응답자가 41.2%, ‘매우 어려웠다’는 응답자도 13.5%로 조사돼 52.9%의 응답자가 인적성검사가 어려웠다고 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외에 ‘보통이었다’는 응답자가 39.4%로 조사됐고 ‘대체로 쉬웠다(5.3%)’거나 ‘매우 쉬웠다(0.5%)’는 응답자는 소수에 그쳤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취준생들은 인적성검사 과목 중 가장 어려웠던 과목을 뽑아보게 한 결과, ‘수리’ 분야를 꼽은 취준생이 49.1%(복수응답_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어려웠던 과목으로 취준생들은 ‘도형(31.8%)’,  ‘언어(24.7%)’, ‘추리(21.9%)’ 순으로 어려웠다는 답변이 높았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63.1%의 취준생들이 온라인 시험으로 인적성 검사를 치룬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삼성의 경우 올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개 채용을 위한 삼성직무적성검사를 지난달 말 이틀에 걸쳐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LG도 계열사별로 온라인 인적성검사를 실시했다. 이 외에도 카카오와 네이버는 온라인 코딩테스트를 실시했으며, SK, 롯데, 포스코 등도 계열사별로 온라인 인적성검사를 병행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