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많이 부는 환절기에 건조한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주변 환경부터 개선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 생성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빠르게 증발해 안과적 불편 증상을 야기하는 질환이다. 눈의 표면을 고르게 감싸 보호하는 눈물층이 빠르게 마르면서 눈이 시리고, 모래가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나 시야가 흐린 증상 등등을 느낄 수 있고, 심하면 두통까지 유발할 수 있다.

눈물은 점액층, 수성층, 기름층으로 구성되는데 이들 중 하나라도 이상이 생기면 건조증이 발생한다. 기름을 분비하는 마이봄샘의 기능이상이나, 안검염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안구건조증은 장시간 콘텍트렌즈를 착용하거나 컴퓨터 작업을 하거나, 게임기를 사용하다보면 눈의 깜박임 횟수가 줄면서 눈물 분비가 감소해 건조증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있을 때는 적절한 약물로 증상을 경감시켜주고, 장시간 작업 시에는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콘택트렌즈 착용시에는 인공 눈물을 자주 넣어주고, 착용 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실내에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멀리하고 가습기 사용으로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도움이 된다.

건국대병원 안과 조윤혜 교수는 "안구건조증의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인공눈물 점안이며,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이기도 한다"고 설명하면서 "안구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완치가 어려우나 안구건조증을 일으키는 주변환경 및 생활습관을 점검하여 수정하고, 안과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 확인 후 그 원인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