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자의 10명 중 6명은 국내 완성차 제조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중고차 매매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의 80.5%는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되어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매매시장이 투명·깨끗·선진화되었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11.8%에 그쳤고, 잘모르겠다는 응답은 7.7%로 조사되었다. 

중고차매매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되었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에게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가격산정 불신'(31.3%), '허위·미끼 매물'(31.1%), '주행거리 조작, 사고이력 등에 따른 피'해(25.3%)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

중고차매매시장이 투명·깨끗·선진화되었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은 '사고이력 등 정보 접근 용이'(31.4%), '중고차시장 관련 제도 정비 등'(18.6%), '체계적인 중고차 매매단지'(18.6%) 등을 이유로 들었다. 

향후 우리나라 중고자동차 매매시장에 완성차 제조 국내 대기업이 진입하는 데 대한 의견과 관련해서는 찬성하는 소비자(63.4%)가 반대하는 소비자(14.6%) 보다 4배 이상 많았다. 

완성차 제조 국내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시장 참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성능·품질 안전 및 구매후 관리 양호(41.6%)와 허위매물 등 기존 문제점 해결 기대(41.4%), 대기업에 대한 신뢰(7.4%) 등의 순서로 응답률이 높았다. 

완성차 제조 국내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시장 참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기존 매매업자 보호(54.8%), 중고차 가격상승 우려(23.3%), 규제로 중고차시장 문제 해결(15.1%) 등의 순서로 응답했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