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비염, 코로나19 증상 어떻게 다를까?
알레르기성 비염, 코로나19 증상 어떻게 다를까?
  • 송인성 기자
  • 승인 2020.11.19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은 보통 일교차가 커지는 때에 더욱 심해진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가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비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눈총을 받기도 한다. 그렇다면 비염과 코로나19 증상은 어떤 점에서 차이를 보일까?

보통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막힘, 맑은 콧물, 발작성 재채기, 코 가려움 등 증상을 나타내며 하루에 1시간 이상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지속된다. 반면 코로나19의 가장 큰 특징은 고열이다.

코로나 증상으로도 콧물이 나올 수 있지만 코로나는 고열과 함께 두통, 마른 기침, 심하면 호흡곤란까지 동반될 수 있다.

청담 튼튼병원 이비인후과 최창재 원장은 “비염과 코로나가 다른 점은 38.5도 이상의 고열의 유무도 있지만 기침과 재채기를 하는 양상도 다르다”고 설명하면서 “코로나19 환자라면 기침을,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라면 재채기를 한다”라고 말했다.

재채기는 단순히 코와 목이 간지러울 때 가볍게 발생하는 것을 뜻하지만 기침은 폐에서부터 올라와 가래가 동반되는 양상을 보인다. 그러므로 자신이 비염인지 코로나 증상을 보이는지 알기 위해서는 고열이 있는지, 기침과 재채기 중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우선 생각해보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할 때는 간지러움이 심해 일상생활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게 변할 수 있는 만큼 무조건 참지 않고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을 방치할 경우에는 만성 비염이 되거나 집중력 저하, 축농증 등 다른 질병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보통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는 코의 구조적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콧살이 부었거나 코 가운데 뼈가 휘었거나 코에 물혹이 있는 등의 경우다. 만약 이와 같은 구조적 문제가 발견된다면 내시경을 통해 교정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항히스타민제나 항콜린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여 약물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