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코엑스에서 열린 제 46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DB손해보험 김정남 부회장이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DB손해보험)

[데이터이코노미=김세진 기자] DB손해보험 대표이사 김정남 부회장이 코엑스에서 열린 제46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도전, 혁신, 소통의 혁신으로 보험서비스 품질혁신에 기여한 공로로 보험업계 최초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하였다고 20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이 대회는 제조 및 서비스 산업에서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등 탁월한 품질경영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유공자를 선정하여 매년 포상하고 있다.

DB손해보험 김정남 대표는 DB손해보험의 전신인 한국자동차보험(주)에 사원으로 입사하여 41년간 근무하면서 CEO에 오른 샐러리맨의 꿈을 실현한 인물로 현재 업계 최장수 CEO 이기도 하다.

2010년 DB손해보험(주)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금융그룹’ 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고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사적인 품질혁신 활동을 전개하여 취임 당시 보유고객 530만명에서 2020년 현재 1000만명으로 1.9배, 매출 6조원에서 13조7000억원으로 2.3배, 총자산 10조원에서 43조7000억원으로 4.3배를 성장시킨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

DB손해보험 김 대표이사는 소통을 강조한다. 고객과 소통을 위해 임원 및 부서장 100명과 함께 고객을 방문하여 고객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청취하는 ‘고객바로알기’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고객으로 구성된 소비자평가단을 10년째 운영하고 있다.

특히 고객의 모든 VOC는 1시간내 응대를 목표로 처리하고 있으며 공감 VOC활동을 통해 고객불만 특성과 대응방법에 대해 전 임직원들이 공감하도록 하고 임직원들의 솔직한 의견청취를 위해 취임 직후부터 ‘CEO와 통통통’이라는 프로그램을 현재까지 66회 이상 진행하여 약 3500여명의 임직원 및 파트너와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있다.

DB손해보험 김정남 대표는 ‘금융서비스업계에서 품질경영의 역사를 개척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1000만 고객은 물론 전 국민이 믿고 찾는 보험회사로서 창의적인 최고 품질의 고객서비스로 성원에 보답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