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 12월 감기환자 약 400만 명...감기약 먹을 때 주의 사항은?
지난 해 12월 감기환자 약 400만 명...감기약 먹을 때 주의 사항은?
  • 송인성 기자
  • 승인 2020.12.02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해 12월에만 약 400만 명 대의 감기 환자가 발생했다. 감기환자는 겨울철에 급격히 증가하는데 이에 식품의약품 안전처는 안전하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감기약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발표했다. 

감기는 일반적으로 코, 목구멍, 기관지와 같은 상기도의 급성 염증성 질환으로, 콧물, 재채기, 기침, 발열이나 목이 아픈 증세를 동반한다. 

지난 해 12월 감기 환자는 약 400만 명이며, 연령대별로는 면역력이 약한 10세 미만 환자의 발생 비율이 28%로 가장 높았다. 

겨울철은 추위로 인해 체온이 불균형하게 되고, 실내 활동이 늘어 사람 간 감염의 기회가 많아져 환자가 급격히 증가한다.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얇은 옷을 여러 겹 입어 온도에 맞게 입고 벗는 것이 좋다. 

만약 감기에 걸려 감기약을 복용한다면 어린이나 어르신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성분, 섭취량, 복용 기간 등에 대해 의사·약사와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해열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은 서방형제제의 경우 12세 미만 어린이에게는 투여를 금기해야 하며, 하루 최대복용량(4,000mg)을 초과하는 경우도 주의가 필요하다. 

콧물약 성분인 ‘클로르페니라민’은 졸음과 집중력 저하를 일으키고, 특히 어르신의 경우 이런 부작용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기침약 성분인 ‘덱스트로메토르판’을 우울증 또는 파킨슨 환자가 복용해야 하는 경우, 치료 중인 약과 함께 복용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이 밖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 의약품에 대한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