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원큐’ 앱 통해 빅데이터 기반 아파트 정보·검색 서비스 제공

하나은행이 '하나원큐'앱을 통해 나에게 딱 맞는 아파트를 찾아주는 서비스인 '부동산 리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하나은행)

[데이터이코노미=임성희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지성규)이 하나원큐 앱을 통해 나에게 딱 맞는 아파트를 찾아주는 ‘부동산 리치고’서비스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 10월 프롭테크 스타트업 데이터노우즈(대표 김기원)와 상생 협약을 체결한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서비스이다. 

하나은행은 하나원큐를 이용하는 손님들이 ‘부동산 리치고’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제공하고, 데이터노우즈의 ‘부동산 리치고’ 서비스는 손님이 원하는 조건에 맞는 최적의 아파트를 찾아준다.

기존 부동산 앱에서는 아파트 단지 정보, 실거래가, 거주 환경 등 표면적 정보만 확인이 가능했다. 그러나 아파트 단지 간 특성 비교, 가격 수준의 적정성과 같은 판단을 필요로 하는 정보의 파악은 어려운 상황이었기에, 부동산 관련 정보를 알아볼 때에는 여전히 주변 지인들과 부동산 카페 등 인적 자원에 주로 의존하는 것이 현실이다.

하나원큐에서 만나볼 수 있는 ‘부동산 리치고’는 부동산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학군, 교통, 시세, 단지 규모 등 거주·투자 관점의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정리·분석하여 아파트 단지별 △거주 점수 △투자 점수 △AI 예측 가격을 제공한다. 

특히, 특목고 및 대학 진학률 등을 지역별로 쉽게 비교·조회해주는 학군 정보는 학부모들에게 큰 인기다.

부동산 리치고의 ‘거주 점수’는 세대 수, 연식, 학원, 지하철 이용 편의성 등 11가지 항목을 지수화해 제공하기에 타 단지와의 생활 여건을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투자 점수’는 아파트 신규 공급, 미분양 현황, 전세가율 등 7개 항목을 점수화하여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보여주기에 여러 아파트의 장단점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하나은행 하나원큐 앱을 통해 △아파트 정보 검색 △골프 예약 △모바일 쿠폰 구매 와 같은 생활에 편리함을 주는 각종 서비스들과도 제휴하고 있어, 하나원큐 앱만 방문하면나에게 딱 맞는 아파트에 대한 정보 뿐 아니라 각종 생활 금융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하나은행 염정호 미래금융그룹장은 “프롭테크 스타트업 데이터노우즈와 협력해 하나원큐에서 원하는 아파트를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 원스탑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본 제휴 뿐 아니라 향후에도 단순한 뱅킹앱을 넘어 재미와 혜택을 담은 다양한 생활 금융 컨텐츠를 손님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