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제휴 체결… 글로벌 학술논문 피어리뷰 서비스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학술논문교정번역 서비스 전문기업 하리스코가 학술논문 피어리뷰(동료평가)보상 플랫폼 기업인 이탈리아의 ‘리뷰어크레딧츠(ReviewCredits)’와 8일 제휴를 체결했다.

이번 제휴를 통해 하리스코는 리뷰어크레딧츠의 피어리뷰 보상 서비스를 자사의 SCI논문 투고 서비스에 적용하고, 리뷰어크레딧츠는 하리스코의 학술논문교정번역 서비스를 자사의 플랫폼에 적용하기로 했다.

하리스코는 학술논문교정번역 서비스에서, 리뷰어크레딧츠는 피어리뷰 보상 서비스 분야에서 각각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제휴는 큰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해외저널을 대상으로 한 SCI논문 투고에서 어려움을 겪어왔던 국내 연구자들은 이번 제휴를 통해 리뷰어크레딧츠의 학술논문 피어리뷰 보상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리뷰어크레딧츠는 전 세계 2만 3000여 곳의 해외저널을 대상으로 연구자들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논문 피어리뷰 보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 보상 시스템에 피어리뷰어로 참여한 개인 연구자는 자신의 리뷰 실적에 따라 크레딧으로 보상을 받게 되며, 저널의 입장에서는 전 세계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풍부한 피어리뷰어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리뷰어크레딧츠CEO 발레리아마존(왼쪽)과 하리스코 김무진 대표
리뷰어크레딧츠CEO 발레리아마존(왼쪽)과 하리스코 김무진 대표

이번 제휴와 관련해 리뷰어크레딧츠 CEO인 발레리아마존은 “리뷰어들의 공헌을 인정하고, 격려하고, 보상하는 분야에서 하리스코와 협업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하리스코는 매우 유능한 파트너이며, 이번 제휴를 통해 리뷰어크레딧츠 회원들이 하리스코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특권을 갖게 된 것은 대단한 기회”라고 말했다.

글로벌 하리스코 김무진 대표(IAESTE KOREA 이사장)는“리뷰어크레딧츠와 파트너십을 맺게되어 정말 기쁘다”며 “두 파트너 간의 협력과 시너지를 통해, 학술논문 교정과 컨퍼런스 등 하리스코의 핵심역량이 국내 및 해외 연구자들의 연구활동에 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글로벌 하리스코와 제휴를 맺은 리뷰어크레딧츠는 이탈리아 Milano-Bicocca 대학교가 승인한 스핀오프 기업이다.

저작권자 © 데이터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